본문 바로가기
간단한 레시피

겨울철 별미 매생이새우떡국

by 데이라제이 2023. 12. 28.
반응형

겨울 특히 1월이 제철이 매생이!

요즘은 건조 매생이를 쉽게 구할 수 있어서 1년 내내 먹을 수가 있지만, 그래도 제철 음식을 먹는 게 음식을 만드는 맛도 있고, 먹는 맛도 있잖아요. 

 

매생이굴국, 매생이부침개, 매생이파스타, 매생이달걀말이 등등 매생이를 이용한 요리들이 많은데요. 

간단하게 매생이 떡국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매생이
갈매패목의 녹조류로 짙은 녹색이며, 머리카락보다 더 가늘다. 맛과 향이 좋고 주로 굴을 넣어 매생이국을 끓여 먹는다. 바다내음이 진해서 한입 먹으면 싱그러운 바다를 느낄 수 있다. 매생이는 뜨거운 게 잘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먹을 때 주의가 필요하다. 

 

제가 매생이 떡국을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육수 만들어서 떡, 매생이 넣고 끓이면 되는 초간단 방법이에요. 

제가 육수를 직접 만들기도 하고 여러 가지 코인육수, 다시다, 가루 육수 등등 많은 걸 사용해 본 결과 미자언니네 맛육수가 매생이 떡국에는 가장 잘 어울렸어요. 저는 주로 컬리에서 이 육수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맛육수는 대파, 양파, 홍합, 오징어 및 각종 향신료로 만들어졌는데 해산물베이스라 그런지 매생이를 넣은 국물 요리에 잘 어울렸어요. 그 외에도 잔치국수나 어묵탕, 샤부샤부 국물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맛육수로 국물 만들고 떡국과 매생이 넣어서 끓이면 끝이에요!

육수를 편하게 사용하니 초간단이죠?

굴이나 새우 등을 추가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고, 

고명으로 계란 지단이나 소고기 고명을 올려먹어도 잘 어울린답니다. 

저는 새우 넣어서 끓였는데 매생이 하나 넣었다고 국물에서 진한 바다향이 올라오네요. 

(매생이로 국을 끓일 때는 너무 오래 끓이면 매생이가 녹아버리기 때문에 살짝만 끓여주세요. 

떡국을 끓일 때는 떡국, 새우를 넣어서 어느 정도 익혀준 후에 마지막으로 매생이를 넣어서 살짝만 끓여주시면 됩니다.)

매생이의 향에 거부감을 느끼는 분들도 있으실 수 있는데, 매생이 좋아하는 분이라면 간단하게 1월 1일에 매생이 떡국 드셔보시면 어떨까요?

 

매생이 효능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에 좋고, 칼륨, 칼슘, 아이오딘 등이 풍부하여 뼈질환에 좋으며 아이들의 성장발육 음식으로도 좋다.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숙취해소 음식으로 좋으며, 칼로리가 적지만 식이섬유는 풍부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다.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좋다. 

 


매생이는 운반과 보관이 쉬운 편이 아니라 생매생이를 구하기 힘들 수도 있는데 생매생이를 사용하신다면 찬물에서 세척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에게 겨울마다 매생이를 보내주는 지인은 매생이 자체가 그나마 깨끗한 곳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너무 오래, 꼼꼼히 세척할 필요가 없다고 했어요. 그래도 가끔 바다의 이물질이 섞여있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반드시 세척한 후에 드세요. 생매생이 구매 시 가끔 붉은색으로 보이는 것들은 김과 같은 해조류이니 안심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매생이 세척방법

 

매생이의 특성상 매우 가늘어서 뭉치면 이물질이 섞여있어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척은 필수

큰 볼에 매생이를 풀어놓고 손이나 젓가락으로 잘 저어서 이물질들이 있는지 확인한다. 이물질이 보이면 제거해 주고 찬물로 세척해 준다. (온도에 예민하기 때문에 찬물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과 보관이 번거로우시다면 요즘에는 건조 블럭 형태로 판매하는 매생이가 많으니 '건조매생이'를 사용하시면 편하실 거예요. 건조매생이 사용 시 팁을 하나 드리자면, 계란말이에 건조매생이를 사용할 경우 꼭 건조매생이를 물을 살짝 넣고 풀어준 후 계란과 섞어주세요. 건조매생이를 계란에 바로 넣으면 잘 풀어지지 않습니다. (생매생이를 사용하신다면 계란에 그냥 넣어주시면 됩니다.)

올 겨울에는 피부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매생이를 꼭 먹어보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