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가 재밌어지는 꿀템

식비 절약 4단계- 일주일 식단표 작성하기!

by 데이라제이 2024. 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 며칠 식비절약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고물가시대이다 보니 식비라도 줄이면 좋을 것 같아서 

제 블로그에 찾아오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리고자 정리해보고 있어요. 

 

저는 100만원의 식비를 줄이고 줄여서 현재 50만 원 이내에서 외식을 포함한 모든 식비를 해결하고 있어요. 

50만 원의 비용에는 야채, 과일, 생선, 고기 등을 비롯하여 간식 및 음료 비용까지 포함되어 있어요. 물론 배달과 외식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2인가구라 많을 수도 있고 적을 수도 있는 금액이지만

저와 제 남편 기준에서는 원할 때는 외식도 하고 배달도 하지만 또 집밥으로도 잘 챙겨 먹는 수준의 금액이에요. 

군것질을 잘 하지는 않고, 식재료 비용으로 소비하는 편입니다. 

 

4단계인 일주일 식단 계획하기는 제 생각에는 하면 좀 더 식비를 절약하고 식재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장보기에 좋을 수 있어요. 그러나 꼭 권해드리지는 않아요. 여유가 있으시고 이 방법이 잘 맞으신다면 추천드립니다. 

일주일 동안 먹을 메뉴를 보유하고 있는 식재료를 파악해서 계획하는 방법입니다. 

식단표를 세우면 그에 맞는 장보기 리스트를 계획할 수 있어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수가 있어요. 

불필요한 지출이 줄어드니 냉장고도 항상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좋은 방법입니다. 

 

https://link.coupang.com/a/boRlPE

 

스파이더 메모보드 주간계획표 투명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다양한 식단표가 많으니 냉장고에 붙여놓고 활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저는 구글시트 가계부에 식단표 항목을 같이 넣어두고 활용하는데 

장 봐야 하는 리스트를 같이 넣어둘 수 있어서 가계부 정리하면서 한 번씩 확인하면 잊지 않고 장 볼 수 있어서 편리하더라고요. 

 

내가 어떤 식자재를 보유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춰서 식단표를 계획하면

필요한 재료만 구입할 수 있어서 식비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집밥을 잘 만들어 먹을 수 있게됩니다. 

 

화요일에 계획한 메뉴를 못 먹었다면 다음날에 먹어도 되고 화요일에 수요일 메뉴를 먹어도 되고 

유동성 있게 조절할 수 있으니 부담 없이 실천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가족들과 미리 메뉴를 상의해서 결정해도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오늘 메뉴가 뭐냐고 물을 일도 없겠죠?

 

 

반응형